포도 보관법

본문의 키워드:포도 보관법 포도는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야채이다. 하지만 포도를 과실로 잘 보관해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더 높은 품질의 포도를 얻을 수 있다. 홈 가정에서 포도를 보관하고 잘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포도 보관하기 전에 확인할 내용
  
  포도는 작은 네모난 과일로서 상온이라면 바로 일주일 안에 먹으면 됩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포도를 보관하기 전에 상태나 포도의 양을 확인해야 합니다. 포도의 단단함과 보관 기간 중 바구니 내부 온도를 주의 깊게 관리해야 합니다.
  
  2. 포도 보관하기
  
  -  포도 사이의 공기 흐름을 장착하거나 포도에서 산소 분산을 허용하는 구멍이 있는 종이 상자에 담아 보관합니다. 큰 상자에는 500g 정도의 포도를 담고, 포도가 들어갈 때마다 꼭 닫아주어야 합니다. 바구니는 넓게 만든 형태의 쇠 톱니로 만들어진 디자인이 아주 좋습니다.
  
  -  포도는 온도가 높고 습도가 낮은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냉동고에 보관할 경우 빠르게 숙성되어 관리가 쉽고, 품질도 좋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고에 담아두면 일주일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보관하기 전에 포도를 바구니에 담고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 놓아두어야 합니다. 멀어진 곳에 있는 포도 또한 습도가 낮고 항상 건조한 베게 밑에 놓여야 합니다.
  
  -  야외에서 온도가 10-15°C 정도라면 가구 윗면에 놓여 보관하는 것이 바람에 더 잘 맞습니다. 그리고 포도를 보관하는 장소는 조명이 밝고, 공기의 상태가 바람이 통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  포도를 가이드 라인을 따라 앞뒤로 쌓아주고, 금방 먹을 것부터는 바깥쪽에 놓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으로 사용할 포도는 바구니에 담고 새로운 포도가 쌓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3. 포도 보관 시 주의할 사항
  
  -  포도를 놓기 전에 바구니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포도는 바르게 보관된 바구니를 이용해야 벌레나 생식물이 삼키지 않고, 빠르게 숙성되기 때문입니다.
  
  -  바구니에 보관하는 포도를 한 번 제거하거나 바구니를 바꿔볼 때마다 포도에 본떠 있는 땅속이나 열매를 확인해야 합니다. 땅속이나 벌레가 있다면 꼭 제거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포도를 보관하기 위해 바구니 내부 온도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4°C 미만으로 유지해야 포도의 색깔과 맛을 원래대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포도 보관후 관리하는 방법
  
  -  보관한 후에는 주기적으로 포도 손질을 할 수도 있습니다. 땅속이나 열매가 있다면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보관한 후 포도가 이미 침착해진 상태라면 더 빠르게 숙성될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 안에 먹으면 됩니다.
  
  -  포도 보관하기 전에 포도는 얇게 썬 후에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를 썰면 열매의 물방울이 쌓입니다. 그것들은 처음에는 방식해도 다시 녹이 가기 때문에 썬 후 바구니에 차근차근 놓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5. 포도 보관 후 원하는 품질 유지하는 방법
  
  -  단단하고 싱그러운 포도는 손질이 끝난 뒤 바구니에다가 안정시키고 관리해준다면 콜라보드 등으로 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냉동고에 넣어 보관하거나 차가운 큰 냉장고에 담아 두는 것도 가능합니다.
  
  -  이러한 보관 방법을 통해 포도 품질 최대한 유지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포도를 먹을 때에도 주의해야합니다. 건조하고 변한 포도는 먹지 말고 정상인 포도는 소량 먹고 남은 것은 바로 냉동고에 넣어 보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