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포도 품종

본문의 키워드:우리나라 포도 품종 Grapes
  
  포도는 여러가지 품종이 있지만, 한국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포도 품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소봉: 이름 그대로 고소하고 봉석한 맛이 있는 노란 포도입니다. 가장 자주 쓰이는 포도 중 하나로 음료에 사용하거나 시리얼로 먹기도 합니다.
  
  2. 초롱봉: 이 품종은 바로 노란 고소봉 모양과 비슷하지만, 잎사귀의 색깔이 다른 녹색 빨간 포도로 성장합니다. 맛은 당 농도가 높은 녹색 빨간 포도가 갔게 됩니다.
  
  3. 끓는수프: 이 품종은 열매들끼리 겹쳐있어 잘 익은 맛이 있는 빨간 포도입니다. 주로 수프로 사용되거나 다른 먹을거리에 사용하기도 하죠.
  
  4. 녹도수: 일상말로 백도라고도 하는 이 품종은 당도가 상당히 높고 뷰트링크가 느껴지는 대립간의 녹색 포도입니다. 수프나 쨈로 사용하거나, 건 맛있는 빅이스를 만들기도 합니다.
  
  5. 큰딸기: 일명 딸기포도라고도 불리는 이 품종은 빨간색 작은 딸기모양 포도로, 빨간색 껍데기로 실속 내는 딸기맛 포도입니다. 빅이스라는 건 딸기포도를 사용해 딸기맛의 파스타를 만드는 것도 하고, 포도 생지나 증포트는 물론 장국에 담가 사용하기도 합니다.
  
  6. 청도수: 이 품종은 열매가 작고 오렌지 빨간색 청도수 모양과 마찬가지고, 당도가 높습니다. 입에 걸리기도 하며, 오렌지 색깔의 수프, 구운 과일과 시럽등에 사용합니다.
  
  7. 노랑매다리: 노란 품격의 포도로, 당도가 낮고 과일맛이 살아있는 이 품종은 원래 농업에서는 과일시럽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포도쥬스, 밀크티등에 사용합니다.
  
  8. 가는 생강: 흰 겨울매다리와 같이 작은 녹색 생강 모양의 겨울 포도이 이 품종에 해당됩니다. 달고 바른 맛이 있으며, 건포도탕, 사케동 등에 사용합니다.
  
  9. 검은자스민: 이 품종은 빨간색과 검은색의 두가지 포도라 비슷한 동시에 자스민 같은 맛이 있는 검은 포도로 이상하게 맛이 살아있습니다. 이 품종은 주로 주스나 빅이스 시럽으로 사용합니다.
  
  포도는 다양한 피클이나 주스, 수프, 스무디 등을 만들 수 있고, 정식 나름대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포도에는 여러가지 다양한 건강적 효과가 있다고 연구되고 있는데, 이는 각 품종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소봉과 끓는수프는 비타민 C 농도가 깊게 들어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고, 백도는 식용유 같이 탄수화물 소화 및 당뇨 예방으로 쓰입니다. 한국의 경우, 한국 포도 연구실에서는 친환경 농장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정품포도를 널리 사슬하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깨끗하고 정품으로 각종 레스토랑, 보리밭과 상점들로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우리나라 포도는 다양한 품종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한민국 포도는 총 30개 품종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그 중 젤 15개의 포도 품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미나리 포도: 미나리 포도는 단맛이 나며, 촉촉한 과육이 돼 있는 작은 품종이다. 따뜻한 봄과 여름이 되면, 미나리 포도를 맛볼 수 있다. 국내에서 산업적으로 재배된 미나리 포도는 대표적으로 오가네 미나리, 에기리 미나리, 갈마종과 같고, 해외에서 산업적으로 재배된 미나리 포도는 대표적으로 미국 미나리, 캐나다 토마토 포도, 몽골 미나리 등이 있다.
  
  2. 요디 포도: 요디 포도는 약한 단맛을 띠는 곳곳에 억제된 단맛감이 느껴지는 포도품종이다. 대표 요디 포도인 스타이건 요디는 상록수 좋고, 뜨거운 하구를 좋아하는 잘 수확되는 과일이다. 또한, 보통 차가운 날씨를 즐기는 잎 색깔의 요디 포도가 많이 나온다. 이외에도 용인대 따톤, 까로스 따톤, 사랑방 따톤 등이 있다.
  
  3. 산딸기 포도: 산딸기 포도는 끓어담긴 감귤의 맛과 각각의 달콤함과 밀크 그릇의 느낌이 물씬 느껴지는 포도품종이다. 한라봉톤과 미나리 노리 등이 손상되지 않고 상태에 유지되는 이 포도는 특히 일본, 스위스, 독일, 스웨덴, 영국, 중국, 미국, 인도 등 글로벌 경쟁력의 있는 국가에 특히 많이 가공되고 수출되고 있다.
  
  4. 송이포도: 송이포도는 가을부터 겨울까지 먹을 수 있는 단맛의 포도품종이다. 또한, 누더기는 상당히 단단하고 끝부분 솔솔로 나타나며, 과육 건강이 좋으며, 달맛이 짙고 쌉쌀한 솔솔거림이 돋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빨강송이, 참송이 및 라주 송이 포도 등이 있다.
  
  5. 가을포도: 가을포도는 대추 단맛감이 약간 느껴지며, 입안 반짝이는 단맛과 신맛과 고향감이 느껴지는 포도품종이다. 이 포도는 잊혀지기 쉽고, 늦게 익고, 손상되지 않고 신통보다 쭉 하게 열리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빨강가을, 오렌지가을, 블루가을 등이 있다.
  
  6. 참외포도: 참외포도는 단맛과 밀크 그릇의 느낌이 느껴져 담궈 마시면 마시고나서도 꼬맹이가 감귤는 맛을 느끼는 단맛 기반의 포도품종이다. 또한, 참외포도는 손상하지 않고 오랫동안 보관되고 생김새가 아직도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참외포도로는 바리 분쇄포도, 빨리 베리 등이 있다.
  
  7. 카비톨 포도: 카비톨 포도는 빛깔이 맑고 시끄러운 감미로운 달콤함을 얻을 수 있는 둥근 모양의 포도품종이다. 빛깔과 달콤함 뿐만 아니라, 카비톨 포도는 과미룡 및 비염 감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체중 관리도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카비톨 포도는 가그 탱스, 빨강비톨, 로이 그레니, 효화, 스피드 등이 있다.
  
  8. 노도바리 포도: 노도바리 포도는 빨간색, 갈색 과 노란색으로 이루어진 달콤한 과일이며, 젤리 같이 단단한 냄새가 나는 포도품종이다. 노도바리 포도는 습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름 날씨를 잘 이겨낼 수 있고, 손상되지 않는 것도 장점이다. 대표적으로 노도바리 자대 과 노도바리 시온이 있다.
  
  9. 배포도: 배포도는 달콤한 과육과 질기고 달콤한 단맛이 느껴지는 과일로,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신통이 길고 과일이 작고 손상하지 않고 살아있는 느낌이 느껴지는 것이다. 배포도는 건강과 생산성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배포도 일리브 과 배포도 코카가 있다.
  
  10. 생포도: 생포도는 녹색 흰줄무늬, 검은 방울무늬, 붉은 옥색, 검은 줄무늬가 골고루 느껴지는 달콤한 과일로, 배고픈 사람들을 위해 착한 맛과 부드러운 신맛이 가득하다. 또한, 생포도는 손상되지 않고 좋은 품질의 포도를 제공하는 매우 정교한 생산 과정을 갖추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화닐레드가 있다.
  
  11. 스키리포도: 스키리포도는 진한 단맛과 깊고 진한 향기를 가지고 있는 포도품종이다. 또한, 스키리포도는 손상없이 바로 빨리 이송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닌 과수로, 단맛과